자작나무는 뭔가 서글프다. 하얀 나무껍질을 가졌기 때문일까? 추운 곳에서 살기 때문일까? 하얀 광목천으로 만든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허허벌판에 서 있는 모습 같다. 온기 없는 한복 속으로 찬바람은 씽씽 들어오고 가야 할 길은 아득하고.... 이상하게 자작나무에는 고향을 떠나 춥고 고단한 삶을 꾸려가야 했던 우리 조상들의 애환이 느껴진다. 그래도 자작나무는 그 추운 지방에 뿌리를 내렸다. 우리 조상들이 시베리아에 건너가 살아남은 것처럼...

인제 자작나무숲에서
인제 자작나무숲에서

자작나무는 한자로 백단(白椴 흰 백에 자작나무 단) 또는 백화(白樺 흰 백에 자작나무 화)라 부른다. 자생하는 자작나무의 남방한계선은 북한이다. 북한에서 시베리아까지 그리고 북유럽 꼭대기까지 영하 20~30도의 혹한을 견디며 자작나무는 산다.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하얀 자작나무 껍질은 종이처럼 얇지만 껍질을 겹겹이 쌓고, 껍질에 기름 성분까지 두어 자신을 보호하여 추위를 이겨낼 수 있다. 자작나무 흰 껍질에 불을 붙이면 기름기 때문에 자작자작 소리를 내면서 탄다고 자작나무라 이름 지어졌다 한다.

인제 자작나무숲에서
인제 자작나무숲에서

자작나무는 낙엽 활엽 큰키나무다. 높이 15~30m로 무리 지어 곧게 자란다. 수명도 100년 전후다. 흰 껍질은 종이를 대신하여 불경을 새기거나 그림을 그리는 데 쓰였다고 한다. 주로 산속 깊은 곳에서 자생하지만 강원도 북부 지역에서는 식목하기도 한다.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지난 10월 말, 인제읍 원대리 산75-22번지, 매봉산 원대봉 정상 인근에 있는 자작나무숲을 찾았다. 이 숲은 원래 소나무 숲이었다. 솔잎혹파리로 소나무 피해가 심해지자 소나무를 벌채하고 1989~1996년 동안 18,000여 평에 자작나무 70만 그루를 심었다.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자작나무 숲 입구에서 1시간 너머 걸어가면 25~30년 된 자작나무 40만 그루가 서식하고 있는 숲을 만난다. 이 숲을 '속삭이는 자작나무숲'이라 부른다. 아마 조밀하게 심어진 자작나무 잎들이 서로 부딪혀 사락사락 속삭이는 소리를 낸다고 이름이 지어지지 않았나 싶다.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인제 자작나무숲

주차장에서 자작나무숲으로 가는 길은 두 개다. 원정 임도는 80분 걸리고, 원대 임도는 100분 걸린다.

둘 다 임도를 따라가는 길이지만 원정 임도는 볼 것이 없는 오르막길이고 원대 임도는 탐험코스를 지나면 구불구불 산자락을 끼고 도는 길이라 전경이 아름답다. 운동 겸 올라간다면 원정 임도를 택하고 원대 임도를 따라 내려오면서 구경하길 권한다4시간 정도 잡으면 실컷 구경하고도 남는다.

원대임도로 내려오면서 조림된 낙엽송숲
원대임도로 내려오면서 조림된 낙엽송숲

하얀 눈이 내린 동토에 처연히 서 있는 자작나무 모습도 무척 아름답다고 한다. 겨울에는 11월~2월까지만 문을 연다. 2시까지는 입산해야 한다. 월·화요일을 쉰다. 겨울에도 한 번 오고 싶다. 

비밀의 정원
비밀의 정원

자작나무숲을 보고 나니 2년 전 갔던 동화나라 숲도 보고 싶었다. 자작나무숲에서 1시간 거리인 인제군 남면 갑둔리 산 121-4에 있다. 요새는 그 숲을 아는 사람만 안다고 해서 비밀의 정원이라 부른다고 한다. 군사작전 구역이라 인가가 없는 고요한 산자락을 끼고 각양각색 나무들이 각자 목소리로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다. 달님도 그 소리에 살포시 눈을 떴다.   

비밀의 정원
비밀의 정원

아침 안개가 깔리는 새벽에 와서 보는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하지만...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는 비밀의 정원도 내 눈에는 아름답다. 겨울에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궁금하다

 

편집 : 박효삼 객원편집위원,  심창식 편집위원 

김미경 편집위원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