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목공예 활동으로 학교 채운 판동초, 학생들의 일상 즐거움 가득
강환욱 교사, 놀이·목공예·기본소득·협동조합 매점 제안
“목공예 활동은 수학·도덕·미술 등을 한번에 배우는 융합교육”
옥천신문은 이번 ‘아동이 꿈꾸는 놀이터’ 기획에서 전주, 시흥, 서울 등에서 놀 권리 보장을 위해 진행되는 정책을 톺아본 한편 학교공간혁신, 무장애 통합놀이터 등 다양한 놀이터 사례를 살펴봤다. 기획 마지막 순서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성취감을 안겨주는’ 인근 보은 판동초등학교의 사례를 살펴보려 한다. 판동초등학교는 놀이·목공예 수업을 통해 학교 안에서 일상과 놀이가 연결된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학생들은 실내 농구대, 교실 팻말 등 학교 내 놀이 공간을 만드는데 직접 참여하며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지난 6월28일 판동초에 방문해 현장 취재를 했다. 당초 기획 마지막 순서에서는 놀이터 디자이너 편해문씨와의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전화 인터뷰로 대신했다.
전교생 36명의 작은학교인 보은군 판동초등학교는 놀이 및 목공예 활동으로 학생들의 ‘일상적인 행복’을 실현해내고 있었다.
판동초 교내 곳곳에는 다양한 놀이기구가 마련됐다. 보통 학교 현관에는 트로피, 표창장 등이 즐비하지만 판동초 현관에는 포켓볼대, 테이블 하키대, 나무축구대 등 놀이기구가 자리했다. 이외에도 실내농구대, 교실 내 다락공간 등 학교 내 여러 놀이기구가 눈에 띄었다. 실내에 이어 실외에도 트램펄린, 나무 미끄럼틀, 짚라인 등이 만들어져있다. 학생을 중심으로 한 공간 배치를 통해 ‘학교의 주인은 학생’이라는 명제를 실현해낸 것.
강환욱 교사는 2019년 학교에 부임한 후 학생들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나섰다. 부임 직후 강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원하는 놀이기구를 하나 둘 교내에 들이기 시작한다. 트램펄린에 이어 다양한 놀이기구가 만들어지면서 학생들의 학교 생활도 즐거움으로 가득해졌다. 학교 협동조합 매점을 운영하고 매주 월요일 학생들에게 2천원씩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도 모두 강 교사의 아이디어였다. (옥천신문 2020년11월20일자 1565호 ‘‘매주 2천원’ 기본소득 받는 보은 판동초 아이들‘ 기사 참고)
한편 강환욱 교사가 놀이시간 확보 및 놀 권리 보장 만큼 중시하는 게 바로 목공예 등의 노작교육이다. 취미생활로 목공예를 시작한 강 교사는 목공예 강사를 자처해 학생들과 함께 목공예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학생들은 나무 판에 못을 박아 교실 팻말을 만드는 한편 직접 설계해 텃밭용 나무 화본을 만들기도 했다. 6학년 교실 내 자리한 나무 다락공간도, 10평 남짓한 목공예장도 모두 강환욱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만들었다. 올해의 경우 5~6학년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 수업으로 목공예 활동이 진행된다. 목공예 활동은 학생들에게 즐거운 놀이이자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활동이기도 하다. 놀이·목공예 관련 예산은 문화재단 및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했다.
강환욱 교사는 “아이들이 교실이 재밌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다락공간과 여러 놀이기구를 만들었다. 놀이기구 뿐만 아니라 학교에 매점이 생기고 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학교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도 늘어난다. 아이들이 학교에 오는 게 즐겁다고 이야기를 한다”며 “학생들은 특히 놀 시간이 부족한데 이는 결국 노는 걸 무가치하게 보는 어른들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놀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목공예 활동에는 모든 교육과정이 들어간다. 화분 만들기를 예로 들면 설계를 해야하고 담을 흙의 부피를 재야 하기 때문에 수학을 적용한다. 예쁘게 만들고 싶으면 미적으로 고민해야한다. 목공예를 하는 과정에서 협동도 당연히 필요하다. 목공예는 융합교육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수능에만 집중하는 어른들 입장에서는 무가치한 것으로 보이겠지만 인간이 뭔가를 직접 만들고 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손으로 할 줄 아는 것들이 많아야 인생을 이롭게 살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판동초 학생들은 학교에서 진행되는 놀이와 목공예 활동이 즐겁고 뜻깊다는 반응을 보였다.
목공예 수업에 참여했던 서우정(판동초6) 학생은 “선생님하고 공방도 만들고 나무 축구대도 만들었다. 제가 만들었다는 성취감도 들고, 제가 만든 놀이기구를 가지고 놀 수 있으니까 좋다”고 말했다.
이승호(판동초5) 학생은 “교문에 있는 포켓볼 하면서 많이 논다. 4학년 때부터 공방만들기나 목공예 활동을 했는데 손으로 계속 만들기를 하는 게 재밌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한다”고 말했다.
판동초등학교 이미애 교장은 “강환욱 교사가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놀이·목공예 등 학생들이 몸으로 체험하고 느끼는 여러 활동을 즐겁게 하고 있다. 특히 노작활동을 통해 보다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고 본다”며 “학교 곳곳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놀이기구를 배치했기 때문에 즐겁게 놀 수 있고 학생 간의 관계도 잘 유지된다. 아이들이 방학 때 심심하다며 학교에 나와서 놀 정도다. 학생들에게 학교는 즐거운 공간이라는 인식이 자리해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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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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