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_ 앞서 기획 보도한 진천군, 청양군과 같이 부천시도 2019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에 선정돼 행정 조직을 개편하고, 지역 의료·복지 자원을 행정력을 동원해 한 데 집중했다. 올해부터는 현 정부의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선정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구축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옥천신문이 부천시를 주목한 이유는 부천시 통합돌봄 체계가 전국 선도 모델로 손꼽히고 있다는 사실에서만이 아니다. 지역 내 공공 보건 기관인 보건소가 시 행정에서 추진하는 통합돌봄 사업에 적극적으로 결합하고, 여기에 공공의료 및 돌봄 실행 주체인 민간의 노력 또한 가열차게 수반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5년간의 경험치가 우리지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 올해 9월 기준 부천시의 고령화율은 17%로, 옥천에 비해 한참 낮은 수준임에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구축에 민관의 역량을 총동원한 이야기를 톺아본다.

부천의료사협이 시 예산을 지원받아 양성한 지역 건강리더가 환자의 집을 방문해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사진제공: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부천의료사협이 시 예산을 지원받아 양성한 지역 건강리더가 환자의 집을 방문해 건강을 체크하고 있다.(사진제공: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보건과 복지의 협업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러나 성공적인 협업이 쌓이면 그 시너지는 상상 그 이상이다”(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윤주영 교수)

부천시에는 통합‘돌봄’과가 있고, 동에는 통합‘돌봄’팀이 있다. 그리고 보건소에는 건강‘돌봄’팀이 있다. 각 동의 통합돌봄팀에는 복지직 공무원과 간호직 공무원이 함께 배치돼있다. ‘통합돌봄’이라는 지역 과제 아래 보건과 복지가 결합한 행정 구조를 쌓아 올린 것이다. 이에 부천에서는 보건소의 의료 자원과 지자체가 가진 복지 자원이 대상자의 욕구에 따라 결합돼 개인의 건강 계획으로 수립되고 있다. 

아울러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민간의 공공의료, 돌봄 역량도 부천시의 통합돌봄 체계의 큰 동력으로 자리하고 있다. 부천의료사협은 ‘치료 받을 권리’라는 통합돌봄의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재택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의사가 세운 건강 계획을 환자가 실행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돌봄을 수행하는 지역 건강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의사의 일시적 처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웃의 상시적 관찰과 돌봄이 수반되는 것이다. 

부천시는 이러한 역량을 토대로, 정부 방침에 따라 지역사회 통합돌봄 보편화가 추진되는 2026년부터 전국모델로 확산할 포부를 갖고 있다. 

부천시 복지위생국 통합돌봄과 이소영 과장은 “2022년까지 추진한 선도사업을 기반으로 2025년까지는 노인의료돌봄 통합 사업을 추진하고, 부천시민의 민관 협력형 통합돌봄을 고도화하려고 한다. 2026년부터는 통합돌봄의 보편적 실행을 목표로. 어르신들이 체감하도록 통합돌봄 체계 완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복지 거름망’ 동 행정복지센터 중심으로 건강계획 수립해 의료·복지 자원 연계 

보건복지부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선정된 부천시는 2019년 기존 36개 동 주민센터를 10개 광역동으로 개편했다. 10개 광역동 행정복지센터에는 복지직, 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통합돌봄팀이 있다. 아울러 개편된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각각의 작은 보건소 ‘100세 건강실’과 ‘종합사회복지관’을 1대1로 매칭했다. 우리지역 상황으로 비추자면 각 읍면의 보건지소가 복지관과 연계해 의료와 복지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보건과 복지 사이의 칸막이를 낮춰 돌봄 네트워크를 구축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처다. 

특히나 해당 지역의 사정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동 행정복지센터의 통합돌봄팀은 통합돌봄창구로서 기능한다. 직접 통합돌봄 서비스 대상자를 발굴하거나 신청 및 의뢰를 받고, 대상자의 건강 욕구를 파악한 뒤 필요한 지역 내 의료·돌봄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환자 한 명을 위한 건강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10개 광역동 별로 지역케어회의가 열리는데, 여기엔 각 지역에 산재한 다직종 민관 자원 △병·의원, 의약 단체 △보건소 △복지관 △요양 및 서비스 제공기관 △주민 및 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구조다.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한다고 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해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부천시는 이미 민간에서 제공되던 복지 서비스를 연결해 통합돌봄 서비스 자원으로 십분 활용했다. 3개 지역 자활센터와 14개 복지관을 지역사회 통합돌봄 실행 주체로 끌어들였다. 의료, 주거, 돌봄 등 분절적으로 이루어지던 서비스는 연결하고, 중복되는 서비스는 일원화한 것이다. 

부천시 복지위생국 통합돌봄과 통합돌봄정책팀 김향미 팀장은 “통합돌봄이 어려운 이유는 단일 사업이 아니라 주거, 의료, 돌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결해 환자의 건강 욕구를 채워야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시 예산만으로 통합돌봄 사업을 수행하긴 어렵다. 대신 지역자활센터, 장애인·노인복지관 등 다양한 복지 기관·시설과 결합해 각자가 제공하던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통합돌봄에 대한 이해를 서로 공유하고 있다 보니 각각의 기관이지만 같은 영역에서 일을 하는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다.

부천의료사협의 양성 교육으로 2019년부터 지금껏 총 172명의 지역 건강리더가 수료했고, 이중 절반인 82명이 건강리더로서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참여했다.(사진제공: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부천의료사협의 양성 교육으로 2019년부터 지금껏 총 172명의 지역 건강리더가 수료했고, 이중 절반인 82명이 건강리더로서 지역사회 통합돌봄에 참여했다.(사진제공: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 통합돌봄 핵심축 ‘보건소’, 방문간호하며 복지서비스 연계 원활… 통합돌봄 전후 1인당 평균 의료비 20% 감소

부천시가 통합돌봄 선도사업에 뛰어든 다른 지자체들과 가장 크게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보건소’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의 핵심축으로 자리 잡았다는 점이다. 부천시보건소는 건강돌봄팀을 신설해 통합건강돌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합건강돌봄센터는 동 통합돌봄팀으로부터 건강 욕구 사정을 거친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합건강돌봄센터 소속의 간호사·운동지도사·영양사가 3인 1조가 돼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건강 △운동 △영양관리 △가정간호를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대상은 장기요양 재가급여자 및 등급외자 중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주민이다. 

부천시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돌봄팀 이지희 주무관은 “이전에는 방문간호에 초점을 뒀다면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따라 올해부터 통합건강돌봄센터는 예방 관리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초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장기요양 진입자들이 대폭 늘어날 것에 대비해 예방 관리에 나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점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례회의에서 선정된 ‘중점예방군’에게는 개인별 통합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 관리가 가능한 ‘일반예방군’에게는 통합교육계획에 따라 방문 관리하는 것이 골자다. 

필요에 따라서는 외부 의료 자원이 동원된다. 방문진료와 방문간호가 필요한 경우 지역의료기관 및 치과의사회, 가정간호 전문의원이 따라 나선다. 아울러 △구강질환 관리 △치매관리 △우울관리 △방문약료 등의 분야별 건강관리도 건강 사정에 따라 제공된다. 

김향미 팀장은 “이전에는 필요할 때만 보건소의 도움을 일시적으로 받았다면, 보건소가 통합돌봄 체계 안으로 들어오고 나서는 전문성 제고는 물론 서비스를 통합해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시 통합돌봄과와 보건소의 전달체계가 원활해져 의료가 필요한 사람에게 의료를 넘어 집수리, 도시락 지원, 이동 지원 서비스가 지원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부천시가 5년간 구축한 보건-복지 협업은 유의미한 변화들로 수치화돼 나타나기도 했다. 부천시가 통합돌봄 대상자 중 의료급여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효과성 분석에서, 개인 의료비 지출은 1인당 평균 7만3천원이 감소했고, 지자체의 의료비 지출은 1인당 평균 239만원이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옥천신문  이훈·이현경 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 이 기사는  옥천신문(http://www.okinews.com)과 제휴한 기사입니다. 

옮긴 이 : 김미경 편집위원

옥천신문  이훈·이현경 기자   minho@okinews.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옥천신문 기사더보기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