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고동락 부부독립운동가 104쌍 이야기

지난 9월 1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제가 이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종로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종로여가'에서 특별한 출판기념회가 열렸다. 

오랫동안 활동했던 문화사랑협회 회원이신 이윤옥 교수님께서 긴 세월에 걸쳐 쓰신 책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하여 조촐하지만 의미 있는 행사를 치렀다.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한국문화사랑협회 회원들과 함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한국문화사랑협회 회원들과 함께

책의 제목에서 보듯이 독립운동가 부부의 행적을 찾아 정리하는 작업이 무척 고된 일의 연속이었다고 생각한다.

1장에는 <국내에서 항일운동을 펼친 부부독립운동가>를 소개하고 있고, 2장에서는 <중국지역에서 항일운동을 펼친 부부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알리고 있는데, 만주 13쌍 광복군 23쌍 임시정부 24쌍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3장에서는 <미주에서 활약한 부부독립운동가>의 삶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동고동락 104쌍의 부부독립운동가  이야기> 책자
<동고동락 104쌍의 부부독립운동가 이야기> 책자

104쌍의 부부독립운동가에 관한 책은 국내 처음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윤옥 작가가 이 글을 쓰기로 결심한 까닭은 국난의 시기에 부부가 일심동체로 어려움을 극복하여 광복의 위엄을 이뤄냈음에도 이들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지 않고 각각의 모래알처럼 취급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불만 때문이었다고 한다.

홍범도 장군의 명예를 폄훼하는 등의 우매한 사람들을 포함하는 다수의 국민들이 필히 이 책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제대로 된 역사 의식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한국문화사랑협회 회원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후원금을 전달하는 모습
한국문화사랑협회 회원들을 대표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아 후원금을 전달하는 모습

이러한 역사물을 집필하신 작가를 격려하기 위하여 회원들끼리 모아서  후원금을 전달하고 식사 자리를 곁들여서 장시간의 간담회를 갖도록 행사를 주관하였음에 감사한다.

편집 : 김동호 편집위원

이상직 주주  ysanglee@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