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의 끝자락이 가깝다. 밖으로 나오라고 하늘과 온산이 부추긴다. 물에 비친 단풍의 그림자가 주위의 경관과 어우러져 보기에 좋다. 혼령으로나마 오셔서 단풍을 함께 즐겨 감상할 님은 저 먼 곳에라도 계시는가?

아침 신문에서 지난 22일 오후 한·미 공군과 일본 항공자위대가 한·미·일 첫 공중훈련을 하는 사진을 봤다. 혹자는 어쩔지 모르겠으나, 내게는 일본에 대한 무섬증이 밀물로 온다.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은 그 전쟁터 대부분이 청나라도 일본도 러시아도 아닌 우리나라 삼천리 강토였다. 일본은 자기네 땅을 병참기지로 만들고 두 전쟁에서 이겼다.

1894년 동학농민혁명 이후 기억할 그날이 어찌 한둘이겠는가. 그 혁명 이후 15년이 지난 1909년 10월 26일 오전 9시 30분경 대한의군 참모중장 안중근 의사는 중국 하얼빈역에서 6발의 총탄으로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일본 제국의 제1대 한국통감)를 포살(砲殺)하였다. 그 이후 20년이 지난 1929년 10월 30일에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으로 평가받는 나주학생독립운동이 일어났다.

출처: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출처: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왜 나주가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일까? 평소 궁금했다. 당시 훌륭한 선생님의 가르침을 익히고 실천하고자 하는 피 끓는 학생들을 그렇게 하도록 추동한 사회경제적 상황은 어떠했을까? 이에 대한 내 생각을 제94주년 나주학생독립운동 기념일에 맞춰 시로 지어봤다.

[타오르는 성화(聖火)]

목숨 빼앗긴 동학농민 전봉준 장군이여!

목숨 빼앗긴 대한의군(大韓義軍) 참모중장 안중근 의사여!

일본 왕 메이지

일본인 밀물로 타오르는 강

 

1910년 완공한 신작로

남동에서 북서로, 나주읍성(羅州邑城) 두 쪽 낸 일등도로

조선인은 북서쪽, 일본인은 남동쪽

 

남문 밖에 세워진

1907년 나주공립보통학교, 1926년 나주공립농업보습학교

조선인 차별 교육, 차오르는 분노의 터전

 

1913년 7월 1일, 남동쪽 나주역 개통

광주로 통학하는 북서쪽 조선인 학생

일본인 동네 남동쪽 오가며 소리 없는 아우성

 

1919년 삼일독립만세혁명,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920년 항일독립전쟁 원년

이제 조선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다

 

대한민국 11년, 1929년 10월 30일 해질녘 나주역 광장

대한민국 업신여기는 소리, “센진노 구세니(鮮人のくせに·조선인 주제에)···”

올려 뻗는 맨주먹, 우리는 피 끓는 학생, 타오르는 성화다

박준채(1914~2001) 독립유공자 공적조서: 1929. 11월 광주학생항일시위의 점화자로서 전국학생운동의 발단이 되어 국민의 민족의식 고취와 항일독립운동에 영향을 준 주동자로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됨. 출처: 공훈전자사료관(e-gonghun.mpva.go.kr), 대한민국역사박물관(www.much.go.kr)
박준채(1914~2001) 독립유공자 공적조서: 1929. 11월 광주학생항일시위의 점화자로서 전국학생운동의 발단이 되어 국민의 민족의식 고취와 항일독립운동에 영향을 준 주동자로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됨. 출처: 공훈전자사료관(e-gonghun.mpva.go.kr), 대한민국역사박물관(www.much.go.kr)

나흘 지나 11월 3일, 초승달 시월 초사흘, 개천절

삼천리금수강산 물들인 광주학생독립운동, 오직 바른 길만이 우리의 생명이다

메이지절(明治節) 일본열도 판 판 판 판, 쓰나미 덮치도다

 

천지개벽 시월상달 어머니 사랑에

동짓달 땅속 우레 받아 꿈틀거리는 봄눈

자주·독립·민주, 대한민국 눈빛이어라

 

엄마야 누나야

넓은 세상 보고 싶어 바다로 굽이굽이 타오르는 강, 금모래 밭

동지섣달 지나 정월 설날, 일어서는 날, 함께 가자, 우리

 

일본군 대한민국 땅 상륙 일절 꿈꾸지 못하게

항일·극일·상생, 대한민국 105년 10월 30일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震源), 나주학생독립운동, 타오르는 성화여!

 

오는 10월 30일 옛 나주역에서 ‘제15회 나주학생독립운동 헌정음악회’가 열린다. 제게는 과분하게도 그날 위 시가 낭송으로 헌정된다.

2014년도 하반기 '사유와 성찰이 있는 인문학 특강' 첫번째 시간에 '타오르는 강' 의 저자이신 문순태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가을밤, 문순태 작가님은 '소설로 말하는 인생'이란 주제로 늦은시간까지 문향고 학생들, 지역주민 120여명과 함께 하였습니다. 출처: 전라남도교육청장성도서관
2014년도 하반기 '사유와 성찰이 있는 인문학 특강' 첫번째 시간에 '타오르는 강' 의 저자이신 문순태 작가님을 모셨습니다. 가을밤, 문순태 작가님은 '소설로 말하는 인생'이란 주제로 늦은시간까지 문향고 학생들, 지역주민 120여명과 함께 하였습니다. 출처: 전라남도교육청장성도서관

위 시 1연을 쓸 때, 녹두꽃이 말을 걸어왔고, 일제에 땅을 빼앗긴 영산강 유역 농민들의 눈물겨운 투쟁을 그린 대하소설 ‘타오르는 강’(문순태)이 머릿속을 스쳐 갔다.

6연의 일본말 ‘노구세니’(の癖に)는 ‘~주제에’라는 뜻으로 남을 심히 비난하는 말이라 한다. 버릇 벽(癖)은 질병에 가까울 정도로 못된 버릇이리라.

7연의 ‘판 판 판 판’은 일본열도에서 큰 섬 4개, 즉 규슈, 시코쿠, 혼슈, 홋카이도를 뜻한다.

9연의 ‘설날, 일어서는 날’은 목포 공생원의 노래로 알려진 “설”에 나온다. ‘낯이 설어 설인가/ 서러워서 설인가/ 우리에겐 설날이/ 일어서는 날이다’

타오르는 성화는 꺼지지 않으리라. 타오르는 강, 동해, 남해, 서해에 일본인 밀물은 절대 없어야 하리. 그래야 단풍이 피고 질 때 그 님이 오셔서 우리와 함께 즐기고 아쉬워하겠지요.

대한민국 105년 10월 23일

*이 글은 <남도일보>(2023.10.23.)에 실린 칼럼입니다.
원문 보기: [남도일보 화요세평]타오르는 강, 타오르는 성화(聖火)
http://www.namd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44906
편집 : 형광석 객원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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