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협'(미래로 가는 바른역사 협의회)이 한겨레신문,경향신문,한국일보에 보내는 항의와 제안서

▲ 미사협 홈페이지

최근 도종환 장관의 역사관 논쟁이 불거져 한겨레 신문과 한겨레21을 비롯한 몇몇 언론사는 고대사에 대한 기사를 실었다. 미래로 가는 바른역사 협의회(이하 미사협)는 이에 대해 이들 언론사들이 "균형 감각도 없는 일방적 보도"를 하고있다고 비판했다. 고대사를 둘러싼 학계, 언론계, 정계에서의 치열한 분쟁이 예상된다. 이하 미사협의 공식 항의 서한과 제안서 원문이다.

'미사협'이 경향신문, 한겨례신문, 한국일보에 보낸 공식 항의메일과 제안서 원문

그간 언론은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고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옳은 방향을 찾게 해주는 사회의 목탁으로서 입법, 사법, 행정에 이은 제4권력으로까지 대우를 받아왔습니다. 그만큼 사실을 확인하는 현장취재 정신과 중립을 지키는 균형 감각을 가져야 하며, 지금까지 상당 부분 그렇게 해왔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귀 언론사들은 그간 조선총독부가 우리 민족을 말살하기 위해 왜곡ㆍ조작했던 역사이론을 추종하는 잘못된 사학계의 주장을 대변하기만 했을 뿐 그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 취재도 하지 않았고, 그 주장이 옳은 것인지를 판단할 능력이 없어서인지 모르지만 판단하려고도 하지 않았으며, 판단이 어려울 경우 최소한 양측의 주장을 평형 되게 보도하여 독자들이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균형 감각도 없는 일방적 보도만 해왔습니다.

특히 이번 도종환 문체부 장관 인사청문회와 관련하여 고대사학회가 성명서와 인터뷰를 통해 국회, 권력층, 민족사학계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내용만을 그대로 보도한 기사는 지금까지 쌓아온 언론의 사회적 공적을 송두리째 날려버리고 말았습니다. 언론사는 돈도 벌어야 하겠지만 대중언론은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경제주체도 아니고 특정 집단의 주장을 대변하는 정치단체도 아닙니다. 기자들도 사람이기에 개인적 능력 외에 학연과 지연 등으로 얽혀 한 쪽으로 치우친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 그것을 가려내어 다듬고 채워 제대로 보도하라고 편집인들이 있고, 경영인이 총책임을 지는 사회적 공기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질문과 제의를 드립니다!

1. 고대사학회는 성명서에서 ‘실증적・합리적으로 다수가 공감하는 견해가 통설이 되고, 역사 교과서는 이런 통설에 입각하여 서술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교과서에서는 1980년대까지 있었던 ‘단군신화’라는 말과 ‘평양부근의 한사군’ 지도가 1990년대에는 없어졌습니다. 이것은 1980년대 윤내현 교수 등의 학문적 비판이 옳다는 것을 인정한 이병도 등 원조 매국사학자들의 ‘양심적 조치’로써 당시 학계의 통설이었다는 말이 됩니다. 지금 학계는 그런 선학들보다 나은 증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하면서 이것조차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귀사들은 이런 내용은 확인하지 않거나 무시하고, 일본의 식민사학자들과 똑같이 '엉터리 유물ㆍ유적 갖다 들이대기'만 하면서 일본과 중국의 주장, 특히 시진핑의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일부였다”는 말을 뒷받침해주는 고대사학계의 억지 내지 거짓 주장만을 보도함으로써 나라와 민족을 통째로 팔아먹는 데 일조하였습니다. 귀사에서는 그들의 억지 주장이 옳다고 믿습니까? ‘북한 학자들의 유물ㆍ유적 평가를 반대로 인용하면서까지 억지를 쓴다’고 비판하는 바른 역사학자들의 주장은 왜 보도를 하지 않는지요? 무슨 의도가 있습니까?

2. 고대사학회는 지난 국회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에서 동북아역사재단의 동북아역사지도 사업과 소위 하버드 프로젝트에 대해 추궁한 구체적인 내용은 하나도 말하지 않고 ‘유사사학의 주장을 편들었다’고만 얘기했고, 귀 언론에서는 그것을 그대로 보도만 했습니다. 그들이 그렇게 말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말한 내용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것이 사실인지를 취재해서 국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언론의 책임인데 이를 소홀히 한 것입니다.

국회는 법적으로 주어진 국가예산 사용을 감시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2015년 4월의 동북아특위 회의에서도 예산을 제대로 집행했는지를 알기 위해 간사였던 김세연 의원 등 여야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북아역사지도의 문제점을 지적한 이덕일 박사와 동북아역사지도 제작에 참여했던 서울시립대학 임기환 교수를 증인으로 불러 각각 증언을 다 듣고 나서 설명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 질문과 추궁을 했던 것입니다. 어떤 문제점들을 추궁했는지는 속기록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질문들은 학자가 아니라도 알 수 있는 내용이었고 그래서 위원들이 국감에서까지 강하게 추궁했지요.

이런 내용은 대부분의 기자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겁니다. 몰랐더라도 편집인 측에서 사실 확인 여부를 챙기거나 그것을 비판했던 민족사학계 측의 의견이라도 물어 함께 보도했어야 했습니다. 알고도 고대사학회의 주장만을 보도했다면 국민들의 알 권리를 등한시 한 책임을 기자와 공동으로 져야 합니다. 아니면 고대사학회와 같은 패거리로서 어떤 불순한 목적이나 의도가 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입장을 분명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3. 고대사학회에서 ‘통설에 따라 쓰였다’는 우리나라 모든 교과서에서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라고 명확히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추진한 소위 하버드 프로젝트는 고조선이 아닌 ‘한사군’으로부터 우리 역사가 시작된다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것은 우리 국민들이 인정하는 ‘통설’이 아닙니다. 교과서 제작의 책임자인 정부의 역사인식도 아닙니다. 그러면 그것은 누구의 통설입니까? 임기환 교수가 자신들의 회의석상에서 “동아시아문화지도를 제시해서 고조선의 특별성을 약화시키자”라고 발언했다니 고대사학회 측의 통설 내지 의도라고 봐도 될 것입니다.

귀사에서는 고대사학회의 주장을 비판 없이 보도했으니 그 주장에 찬성한다는 뜻입니까? 또, 그런 엉터리 내용의 책을 영문판으로 만들어 세계에 판매하려던 것을 중단시킨 국회 동북아특위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십니까?

4. 귀 언론에서는 고대사학회의 성명서와 관련 학자들 인터뷰를 통해 민족사학자들을 ‘유사사학’이라고 부르는 그들의 말을 설명 없이 그대로 보도했습니다. 앞 동북아특위 회의에서 이덕일 박사는 증언을 통해 중국의 『한서(漢書)』, 『후한서(後漢書)』, 『수서(隋書)』, 『태평환우기(太平寰宇記)』, 『대명일통지(大明一統志)』, 『독사방여기요(讀史方輿紀要)』 등 무수히 많은 사료들이 ‘한사군(낙랑군)의 위치는 지금의 요서지역’이라고 말하고 있을 뿐 “한사군이 한반도 서북부에 있었다는 1차 사료가 하나도 없다”고 증언했으며, 학계에서 제시한 근거인 대동강 지역 고고학적 발굴 자료도 대부분 엄밀성과 입증력이 결여된 유물이나 유구라는 비판이 오래 전부터 대두되고 있었다는 점 등을 증언했습니다. ‘유사사학의 증거가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는 고대사학회의 말이 거짓말인 것입니다.

하일식 고대사학회장은 ‘위대한 역사’를 내세우면 유사사학이라고 했지만, 우리는 명확한 증거와 학문적인 논리전개에 따라 연구를 하는 사람들을 정통사학자라 하고, 비학문적인 근거를 대며 억지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유사사학자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준으로 보면, 앞에서 본 동북아역사지도와 소위 하버드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그것이 옳았다면서 ‘우리가 단군의 자손이 아니라 한사군의 자손이라는 책’ 만드는 것을 중단시킨 것을 애통해 하는 비학문적인 사람이 유사사학자이고, 그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학문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이 정통사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귀사는 그들의 주장을 비평 없이 그대로 보도했으니 그들의 주장이 옳다고 믿는 것 같은데, 언론이라면 최소한 양측의 주장을 보도해주어야 독자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누가 유사사학인가’라거나 독도, 한사군, 고려시대 국경, 고조선의 역사 등 쟁점 사안에 대한 지상 토론의 장을 만들 용의는 없으신지요?

5. 고대사학회에서는 ‘유사사학자들이 황당한 주장을 한다’고 했는데 사실 더 없이 황당한 논리를 편 사람은 그들 학파의 태두인 이병도입니다. 이병도가 유사사학의 원조가 되고, 그를 추종하는 고대사학회가 유사사학 집단이 되는 것입니다.

이병도는 우리 민족을 말살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역사를 조작한 조선사편수회에 참여했다가 그들의 논리를 배워 광복 후 우리 사학계에 그런 식민사학을 퍼뜨린 장본인이고, 현 고대사학회는 그러한 조선총독부 사학 추종하는 내용을 ‘통설’이라면서 바른 역사를 억제함으로써 ‘학문적 역사 연구’를 못하게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6. 어떤 변명으로도 임기환 교수가 국회에서 ‘동북아역사지도에서 독도가 누락된 것이 실수였다’고 증언한 후 5개월의 보완기간을 거치면서 동북아역사재단 최고위층이 “대한민국 국민세금으로 만드는 지도니 독도는 꼭 그려 와라. 점이라도 찍어 와야 한다.”고 신신당부했는데도 결국 독도는 그려오지 않은 것이 해명될 수 없습니다. 귀사에서는 그들과 같이 ‘독도가 우리 것이 아니라 일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들을 옹호하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고대사학회의 주장이 맞는다면 시진핑의 말대로 북한 지역은 중국 것이 되고, 독도는 일본 것이 되며, 한반도 남부에는 교과서와 달리 신라ㆍ백제 대신 임나일본부가 있었다는 것이 됩니다. 이런 반 역사적, 반 대한민국적, 반 민족적 내용을 비판 없이 대변한 귀사는 언론의 기본자세를 저버리고 매국행위에 일조를 한 것입니다.

역사적 관점은 서로 다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언론의 사실 보도란 아무렇게 떠드는 사람들의 말을 그대로 보도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취재를 통해 그 말이 사실인지 확인해서 사실이 아니라면 그것을 비판하거나 반론을 함께 보도하여 독자들이 바른 판단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실제의 유사사학인 고대사학회로부터 ‘유사사학’이라고 비난을 받는 우리로서는 최소한 반론권을 주든지 공개토론의 장을 만들어줄 것을 제의합니다. 수많은 국민들이 인터넷이나 SNS 댓글을 통해 귀사들의 보도를 비판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우리의 제안이 꼭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저희들의 이러한 요구가 개선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식민주류사학계의 입장만이 국민들에게 전파된다면 미사협 120만 회원들이 앞장서 정식으로 구독정지운동도 전개하겠습니다.

2017년 6월 28일

미래로 가는 바른 역사 협의회 140여개 단체 일동

(상임대표 허성관외 10인 공동대표)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김진표 주주통신원  jpkim.international@g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