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평화통일기원 123/ 유라시아에서 들려주는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 401일째

 

백두가 외로운 눈물 흘리니
두만이요 압록이로세.
두 줄기 눈물 한반도 감싸 안고
한라로 한라로 흐른다.

남몰래 띄워 보낸 애타는 사연들
슬픔 품어 안고 흐르는 강 압록
내 젖은 마음도 강물에 뚝뚝 떨군다.
유라시아를 달려온 지친 내 두 발 담가
마지막 남은 온기를 더한다.

보라! 푸른 안개를 헤치고
백두에서 시작하여 한라까지
달려가는 저 도도한 흐름을!
뜨거운 민족의 열망
찬란한 아침햇살로 솟아
희망의 물결로 퍼져 오르니

이 땅의 모든 강물이여
한라에서 뭉쳐 함께 우렁찬
새 평화의 시대를 노래하자!
한라에서 다시 대륙으로 박차고 나가자!
함께 손잡고 두런두런 흐르며
온 세상을 적시는 거대한 물결이 되자꾸나!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이장희 상임대표와 함께

발길이 압록강에 닿자 가슴이 강물처럼 일렁인다. 800km를 흘러온 강물도 이리 일렁이는데 1만 4천여 km를 달려온 가슴이 어찌 수런수런 일렁임이 없을쏘냐? 감격의 눈물이 강물 되어 흐른다. 그동안 유라시아를 달리며 농축되어온 언어들이 금방 시가 된다.

▲ 동강에서 단동까지 달리면서

오늘 끊어진 압록강 철교를 향하여 달리는 길은 맑고 청명한 전형적 가을날이다. 서울에서 이곳까지 응원 온 평마사 상임대표 이장희 교수와 김성곤 전 의원을 비롯해 송인엽 교수, 어제 길맞이 행사를 총지휘한 김봉준 화백, 이대수 목사, 원불교 최서윤 교무 외 4명을 포함해서 경기도청에서 14명의 응원단까지 와주어, 약 30명이 함께 중국공안이 긴장하지 않도록 조용하게 평화행진을 했다. KBS에서는 이 모든 장면을 꼼꼼하게 촬영했다.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응원나온 사람들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응원나온 사람들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응원나온 사람들과 함께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응원나온 사람들과 함께

압록강 하구를 따라 황금평 옆을 따라 달리려던 계획은 공안이 민감한 지역이라 극구 제동을 걸어 우회로를 선택했다. 황금평에서 북과 중국은 개울 하나를 두고 국경이 갈라져있다. 황금평의 원래 이름은 황금초이었는데 오래전 김일성이 벼가 누렇게 익을 때 찾아와 “황금평야구먼”이라고 말하면서 ‘황금평’이 되었다고 한다. 이곳은 북한의 좋은 노동력에 중국의 자본과 기술을 결합해 황금평을 제2의 개성공단으로 개발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었으나 안타깝게 무산되었다.

우리들은 공안을 자극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경쾌하고 힘차게 발걸음을 내딛었다. 눈앞에 압록강이 펼쳐지자 감격이 가슴 깊은 곳에서 용솟음쳐 올라온다. 눌려왔던 환호성이 굳게 다문 입에서 저절로 터져 나온다. 민족의 비원을 안고 유장하게 흐르는 강이다. 할머니와 아버지가 그토록 그리워하던 반쪽 조국이다. 바로 저기를 건너기 위하여 지난 1년여 나의 모든 것을 불태우며 달려왔다. 썰물이 뼈져나가서 더 가까이 보이는 강 저 건너에 황금빛 들판이 눈 안에 손을 뻗으면 잡힐 듯 들어온다.

▲ 압록강을 앞에 두고 송인엽교수와 함께

갈매기도 이쪽저쪽 날아다니고 물고기도 이쪽저쪽 헤엄쳐 다닌다. 우리들은 서로 손을 잡고 한쪽 발을 들고 기러기 떼 지어 날아가는 자세를 취하며 어쩔 수 없는 안타까움을 표한다. 안타까움이라기보다는 간절한 기원을 올리는 제천의식에 더 가까운 행위 같았다. 이곳에 함께한 모든 사람들이 다 자유로이 가보고 싶은 고향 같은 땅이다. 압록(鴨綠)이란 말은 압록강 물빛이 오리머리 빛과 같이 푸른 색깔을 하고 있다고 하여 이름을 붙였다 한다. 조선시대 문인 강희맹은 “학 나는 들 저문 산은 푸르러 눈썹 같고 압록강 가을 물은 쪽빛보다 더 진하네.”라고 노래하였다.

▲ 모두 모두 날아 가자꾸나
▲ 압록갈 철교 앞에서 모두 갈매기가 되어

푸르러서 더 슬픈 강 압록을 따라 조금 더 가면 단둥과 신의주를 잇는 다리가 현대식으로 잘 지어져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지만 지어진지 4년이 넘었는데도 개통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리로 만들어졌어도 다리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다리가 나를 슬프게 한다. 조금 더 달려가면 6.25 때 미군 폭격으로 끊어진 압록강 철교가 더 나를 슬프게 한다. 그 끊어진 슬픈 다리를 상품화한 30위엔 입장료가 또 나를 슬프게 한다. 사회주의 나라에서 자본주의보다 더한 상술이 통곡하도록 나를 슬프게 한다. 그곳에서 대여 받은 한복을 입고 웃고 사진 찍는 중국인들의 모습이 나를 또 슬프게 한다.

그 슬픈 끊어진 다리 위에서 마지막 인터뷰를 하자는 KBS 제의를 받아들였다. 왜 유라시아대륙을 달려 여기까지 뛰어왔느냐는 질문에 나는 ‘할아버지 성묘를 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길이라는 것이 없던 길도 한 사람이 다니고 열 사람이 다니고 이어서 다니면 길이 난다. 나 같은 소시민의 성묘길이 열리고 그 길을 통해서 아이들이 수학여행을 가고 젊은이들이 신혼여행을 다니면 통일의 길이 될 것이라는 취지로 답을 했다.

그날 뉴스는 ‘강명구 마라토너 방북무산’으로 헤드라인이 나갔고, 내가 달리는 목적이 할아버지 성묘가 목적이었다고 나갔다. 나는 아무렇지도 않은데 나를 응원해주던 많은 사람들이 뉴스를 보고 분노했다. 보는 관점에 따라 시각이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생각했다. 바로 입북허가가 나오지 않았다고 바로 ‘입북무산’이라는 헤드라인을 뽑은 데스크도 무리가 있었지만 그렇다고 흥분할 것도 없었다. 조금 기다리다 그 입북허가를 받아 그 뉴스가 오보라는 것을 보여주면 그만이었다.

문제는 내 마라톤의 목적이 ‘할아버지 성묘가 전부인가 아닌가’였다. 짧은 시간 내에 압축 보도하는 뉴스 특성상 그렇게 보도할 수 있었다고 받아들였는데 많은 시민들이 기레기 언론 운운하며 내 마라톤의 의미를 축소 보도했다고 흥분했다. 심지어는 내게 “지금 강명구님이 북한 성묘를 위해서 달린 것 입니까?”라고 공개적으로 항의질의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지금 우리 조국은 초인이 나타나 앞장서 평화와 통일을 장엄하게 외치며 73년간 분단된 고통을 일시에 해결해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는 상황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 같은 소시민이 할 수 있는 일이란 고작 달리는 것 밖에 할 수 없었다. 그저 끊임없이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사막의 태양이 살점을 녹여버릴 것 같은 더위에도, 산맥을 넘을 때 살을 에는 눈보라에도 달리는 것 밖에 할 수 없었다. 그렇게 달려서 사람들 마음을 얻어 평화와 통일에 대한 무관심을 관심으로 돌려놓는 일, 그것 밖에 할 수 없었다.

그것 밖에 할 수 없었던 내가 그것으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제 내 달리기가 국회대정부질문에도 제기될 정도로 뜨거운 이슈가 된 것도 나로서는 대단한 일이다. 이제 내 달리기가 단순히 나만의 달리기가 아닌 것만은 확실하다. 모든 강물의 물줄기는 자기가 의도하던 의도하지 않던 장엄한 물줄기로 변한다. 나의 성묘길이 그럴 것이다. 내 달리기에 많은 사람들 염원이 더해져서 장엄한 평화 통일의 물결로 넘실대고 있는 것을 나는 이번 논쟁을 통해서 보고 있다.

나의 평화마라톤은 이미 나의 달리기를 넘어서서 많은 사람들이 마음으로 함께 달리는 평화마라톤이 되었다. 그러니 내 마라톤이 어떤 이에게는 성묘길이요, 어떤 이에게는 새 삶을 개척하는 희망의 길이요, 또 어떤 이에게는 넓은 세상으로 뻗어나가는 관문이요, 평화의 길이며 통일의 길이니 내게 이 평화마라톤의 의미가 무엇이든 큰 의미도 없어졌다. 각자의 마음에 통일을 꿈꾸는 그 자체가 중요할 뿐이다.

▲ 압록강 철교을 바라보면서

굳이 내 입으로 내달리기가 목숨 내걸고 조국의 평화통일과 인류공영의 초석이 되고자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시작했노라고 떠벌이지 않아도 시냇물이 큰 물줄기를 찾아가 듯 그렇게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있으니 내게 “지금 강명구님이 북한 성묘를 위해서 달린 것 입니까?”라는 질문은 맞지 않다. 이 길은 때로는 성묘길이요, 아버지와의 화해의 길이요, 나 자신을 찾아 나선 구도의 길이요, 세상구경 한 번 멋지게 하는 여행길이요, 온갖 위험과 고통을 이겨내는 모험이며, 몸으로 표현하는 최대의 전위예술이며 최고의 유희이기도 하다.

유라시아 경계를 다 넘어 그 넓은 세계를 품은 나를 편협한 사상이나 작은 언어의 경계 안에 가두려 하지 마라! 나는 이제 남과 북도, 좌도 우도 마음껏 넘나드는 자유인이다. 이제 우리도 그런 사람 하나 쯤 있어도 흔들리지 않을 만큼 안정적이고 강한 나라가 되었다.

▲ 압록강물에 발을 담그고

끊어진 철교 앞에서 기차도 아닌 나의 달리기는 일단 멈추었다. 1만 5천km 중에 1만4천여km를 달려왔지만 여기서 멈추면 나의 달리기는 절반의 성공이다. 저 철교를 건너 신의주 찍고, 평양 찍고 판문점으로 넘어가야 완전한 성공이 되는 것이다. 나는 최선을 다했다. 이제는 진인사대천명의 심정으로 이곳에서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다행히 여기저기서 좋은 신호들이 온다. 기다리는 동안 우리 항일운동 유적지와 우리 민족정기가 시작된 백두산 천지 등을 답사해야겠다.

▲ 2017년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2018년 10월 6일 중국 단동 시(东港市)까지 (최소 누적 거리 13,784km, 중국 누적거리 4,846km)

* 평화마라톤에 대해 더 자세한 소식을 알고 싶으면 공식카페 (http://cafe.daum.net/eurasiamarathon)와 공식 페이스북 (http://facebook.com/eurasiamarathon), 강명구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ara.runner)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음카카오의 스토리펀딩(https://storyfunding.kakao.com/project/18063)과 유라시안마라톤조직위 공식후원계좌(신한은행 110-480-277370/이창복 상임대표)로도 후원할 수 있다.

[편집자 주] 강명구 시민통신원은 2017년 9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1년 2개월간 16개국 14,500km를 달리는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시작했다. 그는 2년 전 2015년, '남북평화통일' 배너를 달고 아시아인 최초로 미대륙 5,200km를 단독 횡단한 바 있다. 이후 남한일주마라톤, 네팔지진피해자돕기 마라톤, 강정에서 광화문까지 평화마라톤을 완주했다. <한겨레:온>은 강명구 통신원이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달리면서 보내주는 글과 이와 관련된 글을 그가 마라톤을 완주하는 날까지 '[특집]강명구의 유라시안 평화마라톤'코너에 실을 계획이다.

사진 : 강명구, 평마사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심창식 편집위원

강명구 주주통신원  myongkukang@hot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