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 사진편집 프로그램

사진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습니다.  알씨 프로그램에서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알씨 사진 편집 프로그램 설치하기
http://www.altools.co.kr/Download/ALSee.aspx 
이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2. 사진 선택
내 컴퓨터에서 사진이 저장되어 있는 곳으로 가셔서 편집할 사진을 선택합니다. 한 장만 선택하셔도 되고 Shift와 Ctrl을 이용하셔서 여러 장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Shift를 누르신 후 사진을 클릭하면 첫 번째 클릭한 사진부터 마지막 클릭한 사진까지 모두 선택됩니다. Ctrl을 누르신 후 사진을 클릭하시면 클릭한 사진만 선택됩니다. 

한 장만 선택
한 장만 선택
Shift 누르고 선택
Shift 누르고 선택
Ctrl 누르고 선택
Ctrl 누르고 선택

 

3. 알씨 프로그램으로 사진 열기 
선택된 사진에 마우스를 대고 왼쪽을 클릭하면 알씨 프로그램에서 사진이 열립니다. 상단 5번째 메뉴인 '도구'로 들어가면 아이콘이 나옵니다. 두 번째 아이콘인 '꾸미기'를 클릭합니다.  

'도구'로 들어간 후  '꾸미기'로 들어가기
'도구'로 들어간 후 '꾸미기'로 들어가기

 

4. 사진 편집

먼저 크기를 변경하고자 합니다. 꾸미기 밑에 '크기 변경'을 선택하고 '해상도'를 4000에서 700으로 바꾸고 '적용하기'를 클릭합니다. 가로를 고치면 세로는 자동 적용됩니다.

크기편집 하기
크기편집 하기


두 번째로 '사진 자르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진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면을 자르는 것입니다. 사진이 클 경우 사진 밑 오른쪽 하단에 있는 파란 동그라미 한 바를 왼쪽으로 조금씩 옮기면 화면에 사진이 들어옵니다. 왼편 메뉴의 '자르기'를 클릭하시고, '자르기 비율'도 선택하시면 화면에 자를 수 있는 박스가 나타납니다.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적용하기' 누릅니다.   

사진 자르기
사진 자르기

 

세 번째로 사진보정을 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자른 사진이 나오죠? 왼쪽 메뉴의 '보정' 클릭,  밝기, 대비 채도, 선명도, 수평조절 등을 '바'를 움직여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평조절을 꼭 하시고 사진을 올리셨으면 합니다. 수평이 안 맞은 삐딱한 사진은 막 찍어서 올린 성의없는 사진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보정이 끝났으면 '적용하기'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른 메뉴는 많이 안 쓰는 메뉴이기 때문에 생략합니다만...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하셔서 사진을 이리저리 요리해보시기 바랍니다. 다 되었다 싶으면 사진 오른편 아래 있는 '모두저장'을 클릭합니다.

사진 보정 작업
사진 보정 작업

 

네 번째로 수정된 사진이 들어갈 화일이 생성됩니다. 보통 원본 화일 앞에 '꾸미기'란 단어가 붙는 화일로 저장됩니다.  확인 누르시면 사진이 저장됩니다. 

사진 저장화일 결정
사진 저장화일 결정

 

자 그럼 이제 '꾸미기 화일'에 있는 '꾸민 사진'을 찾아볼까요? 원본 사진 앞에 '꾸미기'란 단어가 붙습니다.

꾸미기 화일을 클릭하시면 방금 꾸민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꾸미기 화일을 클릭하시면 방금 꾸민 사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사진을 한 번 올려볼까요? 사진 기준 크기를 1280에 맞췄습니다. 노출된 후 사진에 마우스를 놓으면 사진을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라갔네요. 과정이 조금 복잡해서 수월치는 않지만 여러 번 해보면... 익숙해지실 겁니다. 사진을 좀 더 깔끔하고 선명하게 올리시면 글이 좀 더 성의있게 보이죠. 열심히 연습해보세요. 

김미경 편집위원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기사작성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