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 제 8회 학술세미나 개최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모든 나라에서 군대를 유지하는 이유는 언제 벌어질지 모르는 전쟁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국가 간 무기개발 경쟁이 치열하고 국가예산의 상당 부분이 국방비로 지출되는 이유다.

평소 잘 훈련된 군대라야 유사시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최신 성능의 무기를 실전에서 잘 다루기 위한 사격훈련을 비롯한 매일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충분한 영양공급과 체력관리, 정신무장을 위한 학습과 교육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북간도 봉오동에서 이것이 가능했다. 간도 제일의 巨富 최운산의 자금력이 무장독립군기지 봉오동 형성과 운영의 근거였기 때문이다. 신한촌 봉오동을 군사기지로 발전시킨 최운산 장군은 오랜 기간 러시아에서 무기를 구입해 군사들을 훈련시키고 있었다.

1920년의 봉오동 독립전쟁은 일본군의 아리사까 소총과 독립군의 모신나강, 맥심기관총 등이 격돌했던 현대전이었다. 1차 대전에서 사용되던 신형무기가 세계대전 종료 후 봉오동으로 이동 배치되어 현대 전쟁사의 한 축을 형성했다.

이번 세미나는 현대식 무기를 사용하는 현대전에서 전쟁을 치른다는 것은 얼마나 긴 기간의 준비와 훈련이 필요한지 돌아보고 봉오동 독립전쟁의 본질과 역사를 새롭게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주제 : 군사학적 측면에서 살펴본 봉오동 독립전쟁

일시 : 202377() 오후 2

장소 : 광복회관 3층 대강당

사회 : 이계형(국민대학교)

 

1. 군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봉오동 독립전쟁 당시 독립군 지휘권에 관한 고찰

발제 : 김영환(육군군사연구소)

토론 : 이상훈(육군사관학교)

 

2. 군사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봉오동 독립전쟁 당시 독립군과 일본군 전투 수행

발제 : 임철균(()한국국방정책학회)

토론 : 조필군(광주대학교 군방기술학부)

 

3. 군사학적 관점에서 본 봉오동 독립전쟁 라운드 테이블

- 왜 봉오동인가?
- 왜 승전 주체인 '대한북로독군부'가 '대한독립군'으로 대체되었는가?
- 왜 연대장 홍범도를 총사령관으로 호명하는가?
최성주 객원편집위원  immacoleta@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