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아에서 들려주는 사랑과 모험, 평화이야기 317~318일

만리장성도 벽돌 한 장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나의 유라시아 평화마라톤이 그렇다. 한걸음부터 시작한 것이 벌써 만 천여km를 치달려 왔다. 마침내 다툼과 고립을 넘어 소통과 화합이 화려하게 꽃을 피워낸 ‘위대한 길’ 실크로드 첫 관문 자위관을 만났다. 이 길에서 동서양 문명과 문화가 만나서 소통하고 자극하며 보다 나은 세계를 만들어왔다. 수많은 민족과 국가가 이 길 위에서 명멸하며 역사와 문명을 만들어내며 끊어질 듯 하다가도 끊임없는 생명력으로 되살아났다.

▲ 7월 14일 아침운 쌀쌀하고, 점심은 덥고, 오후는 비까지

자위관은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첫 관문이자 외부 세계로부터 중화를 지키는 최전방이며 만리장성 서단 제 1관문이다. 만리장성의 서쪽 시발점이며, 이곳을 지나면 장에, 우웨이, 란저우, 시안에 도착하게 된다. 이곳에 들어서면 드디어 목숨을 걸고 유럽에다 비단을 팔고 오는 왕서방들의 위험과 고통은 끝이 난다. 이제 일확천금 꿈이 현실이 되는 행복한 여행으로 바뀌게 된다. 나의 끝없는 발걸음도 이제 끝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 지상최대의 마라톤 전위예술도 멋진 피날레를 준비하여야 한다.

아직도 갈 길이 멀지만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내 두 다리 근육의 힘으로 유라시아대륙을 달려서 횡단하겠다는 나의 꿈도 현실이 되어가는 행복한 여행으로 바뀌고 있다. 만리장성은 중국인들 두려움의 상징이었다. 중국인들은 모든 걸 다 바쳐 성을 쌓았다고 할 수 있다. 이 거대한 장벽은 인류 최대 토목공사라 불리며, 중국 상징이요 중국인들 자긍심의 중심에 있다. 만리장성은 순수한 방어 목적 이외에도 중화와 비중화를 구분 짓는 의식의 경계선이었다.

▲ 장성의 시작

그 경계선이 내게는 꿈과 현실의 경계선이 돼주었다. 흙을 다져 쌓은 무너진 토성 경계를 넘는 발걸음이 잠시 멈칫한다.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전투가 벌어졌을 것이란 생각이 미치자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것 같다. 나는 이 경계선을 넘으면서 분단 경계를 넘는 경계인을 꿈꾼다. 마음으로 ‘세계평화 인류공영’을 외쳐본다. 동으로 동으로 달려가는 길, 고개를 돌려 뒤를 바라보니 긴 그림자는 서쪽으로 뻗어있다. 평화의 한류가 이제 이 경계를 다시 넘어 서쪽으로 뻗어갈 그 길이다.

남북으로 기차 레일처럼 뻗어가던 두 산이 이곳에서 좁아진다. 내 짧은 안목으로도 군사적 요충지로 탁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자위관은 자위 산 서쪽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성루 건물이 웅장해 천하제일옹관으로 불린다. 자위관은 만리장성 성문 중 가장 완벽하게 보존되었다고 한다. 한 변이 170미터인 이 건물은 명나라 초기에 지어졌다고 하는데 전설에 의하면 이것을 설계한 건축가가 얼마나 정확이 했는지 예상되는 벽돌보다 한 장 더 준비했는데 다 짓고 나니 벽돌 한 장이 남았다고 한다.

▲ 자위관을 향해 달리면서

인류문명의 위대한 유산 만리장성을 생각하면 역사의 이중성과 대면하게 된다. 이 성을 축조할 때 동원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피와 눈물과 고통이 담겨있다. 중국 전설 중 가장 잘 알려진 맹강녀의 전설은 바로 만리장성을 무대로 한 것이다. 만리장성은 고대 중국인들 공동묘지라는 말도 나온다. 맹강녀 남편 완치량도 그 성 아래 묻힌 것으로 전설은 이야기하고 있다.

장성은 언제부터 지어졌는지 애매한 건축물이다. 춘추전국시대부터 유목민들 침입을 막기 위해 지어진 것을 진시황이 연결한 것이다. 자위관 내에는 관우 사당이 있다. 극한의 더위와 추위가 공존하는 이곳은 언제 적이 기습공격을 해올지 모른다. 그 두려움을 맞서기 위해서 성벽 위 병사들은 관우 장군에 의지했을 것이다. 중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 하는 두 사람은 공자와 관우다. 두 사람 다 죽어 신의 반열에 올랐다. 두 사람을 위해 사당을 짓고 모신다. 특히 관우는 재물 신으로 떠받듣다.

중국 사람들은 관우를 참 좋아한다. 서슬이 퍼런 문화혁명 때에도 관우 사당은 손대지 않았다. 어지러운 세상을 구하기 위해 유비, 관우, 장비 세 사람이 도원의 결의를 한다. 이후 세 사람 모두 의협심의 상징이 되지만 그 중에서도 관우가 의협심의 대표적인 인물로 꼽히는 이유는 초지일관된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그는 언제나 고통 받는 약자 편에 섰고 의형제이자 주군인 유비를 위하여 변함없는 충성과 의리를 보여주었다. 그는 적이라도 야비하게 상대 허점을 노려 뒤통수를 치지 않았고 자기에게 불리할 지라도 정면승부를 펼쳤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했고, 권력욕이나 명예욕, 지나치게 사리사욕에 집착하는 자들이나 작은 재주에 취해 우쭐거리는 자들은 적폐세력으로 반드시 응징했다. 그는 은혜를 입으면 반드시 갚았다. 혼란 세상을 살면서 자신보다는 동료, 동료보다는 백성을 위했고 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아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겠다는 뜻을 세웠고 그 뜻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 

관우는 죽어서 신이 되었다. 그가 신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느 시대이건 다른 이름으로 존재하며 백성들의 피를 빨아먹는 기득권층, 권력자, 대재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백성들의 탄식과 원성을 뒤로하고 사리사욕을 취하는 현실에 백성들은 관우 같은 지도자가 나타나기를 기도하며 관우사당을 짓기 시작해 중국에는 관우사당이 공자사당보다 더 많다.. 우리나라에도 명나라 때 세워진 관우사당이 있다. 동대문의 동묘에도 있고 여러 곳의 사찰에 있다.

▲ 관우사당 및 자위관 명물

관우가 신으로 추대된 것은 대체로 당나라 중기 이후였다고 한다. 국가적 위기 상황이 있을 때마다 정치적으로 이용되며 구국의 영웅을 갈구하는 민중 심리를 이용해 관우 지위는 올라가고 마침내 호국신으로 내세워 관왕묘를 짓고 국가주도로 관우를 우상화하였다. 그러던 것이 무신과 재물 신은 물론 질병과 고통으로부터의 구원, 악귀를 쫒는 일까지 관우에게 의지하게 되었다.

관우는 조인의 궁노수가 쏜 화살을 오른팔에 맞아 당대 최고의 명의 화타에게 치료를 받는 장면은 삼국지 최고 명장면이다. 화살에는 독약이 묻어있다. 독은 뼈까지 빠르게 스며들었다.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 되자 부하장수들이 당대 최고 명의 화타를 수소문해 모셔왔다. 관우는 마량과 바둑을 계속 두는 가운데 화타는 관우 팔에 칼을 대어 가죽과 살을 갈랐다. 관우는 눈 하나 깜박 안하고 술 몇 잔 마시고 두던 바둑을 계속 두었다.

뼈가 드러나도록 살을 가르고 보니 뼈가 이미 시퍼렇게 변했다. 화타가 칼로 뼈를 긁어내는 소리가 주위의 모든 사람에게 들릴 정도였지만 관우는 눈 하나 깜박하지 않는다. 오히려 곁에 있던 모든 이들 얼굴이 하얗게 질렸어도 관우는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으며 마량과 농담을 주고받으며 수술이 끝날 때까지 두던 바둑을 계속했다. 당대의 대가인 한 사람 화타는 관우 내공에 감탄하고 또 다은 한 사람 관우는 화타 의술에 감동한다.

관우의 청룡언월도 언월은 반달이나 상현달을 의미하고, 관우 상징이기도 했지만 의협과 정의 상징이기도 했다. 폭이 넓은 검신에 용모양이 새겨져 청룡언월도라고 했다. 유비 군대는 이 청룡언월도를 든 관우가 앞장 서는 것만으로도 힘이 나고 사기가 충천했다. 나도 이 청령언월도를 보며 지금도 백성들 피를 빨며 자신들 이익만 찾는 기득권세력과 권력자 대재벌을 멋지게 응징하는 관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제, 단순한 마라토너가 아니라 지상최대 전위예술의 예술가로서 어떻게 멋진 피날레를 장식 할 것인가~ 만리장성을 넘으며 상념에 빠졌다. 평화의 불길을 어떻게 이 유라시아 대륙에 확산 시킬까!

▲ 7월 15일 만난 꽃들

 

▲ 7월 16일 만난 자위관 시 모습

 

▲ 7월 15일 만난 이정표
▲ 2017년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2018년 7월 15일 자위관 嘉峪关까지(최소 누적 거리 10,826km, 중국 누적거리 1,888km)

* 평화마라톤에 대해 더 자세한 소식을 알고 싶으면 공식카페 (http://cafe.daum.net/eurasiamarathon)와 공식 페이스북 (http://facebook.com/eurasiamarathon), 강명구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ara.runner)에서 확인 가능하다. 다음카카오의 스토리펀딩(https://storyfunding.kakao.com/project/18063)과 유라시안마라톤조직위 공식후원계좌(신한은행 110-480-277370/이창복 상임대표)로도 후원할 수 있다.

[편집자 주] 강명구 시민통신원은 2017년 9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1년 2개월간 16개국 16,000km를 달리는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시작했다. 그는 2년 전 2015년, '남북평화통일' 배너를 달고 아시아인 최초로 미대륙 5,200km를 단독 횡단한 바 있다. 이후 남한일주마라톤, 네팔지진피해자돕기 마라톤, 강정에서 광화문까지 평화마라톤을 완주했다. <한겨레:온>은 강명구 통신원이 유라시아대륙횡단평화마라톤을 달리면서 보내주는 글과 이와 관련된 글을 그가 마라톤을 완주하는 날까지 '[특집]강명구의 유라시안 평화마라톤'코너에 실을 계획이다.

사진 : 강명구, 현지 동반자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강명구 주주통신원  myongkukang@hot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