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문황 통신원의 남편이 숲 해설가로 강원도에서 복무 중입니다. 잠시 서울을 비우고 남편과 함께 강원도의 한 민박집에 머물며 보내온 일기를 싣습니다. - 편집자 주

2020년 지난해 남편이 숲 해설가 과정을 밟고 자격증을 땄습니다. 올해 4월 말에 임용되어 강원도 국립자연휴양림에서 5월부터 11월 말까지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12월과 1월 2월은 눈이 많이 내려 관광객의 입산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남한의 동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에서 차로 3시간, 198Km 떨어져 있습니다. 공기가 아주 좋은 산중 시골입니다. 우리는 근무지 부근에서 여름 피서 철에 민박을 하는 집의 방을 얻었습니다. 깊은 산에 들어가 몇 달 동안 삼림요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우리 생활비용을 대주는 사람까지 있으니 얼마나 좋은가요.

신나는 시골 살이 시작합니다.

TV 없이 살다보니 어제 저녁에는 10시도 안되어 잠을 잤습니다.

유선 TV 회사와는 토요일에 와서 설치하기로 예약하였습니다. 그런데 직원이 와서 보자마자 이 민박집 작은 TV는 구형이라 다른 설비를 신청해서 가지고 와야 한답니다. 월요일이나 되어야 다시 신청해서 처리할 수 있답니다.

지금은 야구 시즌인데, 우리 집 양반은 야구광이랍니다. 오늘의 경기는 어쩔 수 없이 핸드폰으로 봅니다. 시골 생활의 첫 번째 문제점이네요. 하하하,,,

영감이 출근하면서 도시락을 가져가면 저도 긴장합니다. 서울에서 만든 밑반찬을 조금 가지고 내려왔습니다. 민박집 전기밥솥이 압력밥솥이 아닙니다. 밥을 했는데 밥 속 검정콩은 딱딱하고, 밥이 맛도 없습니다.

서울 집에서는 전기 압력밥솥을 씁니다. 쌀도 미리 물에 불릴 필요가 없지요. 밥을 하면 쌀과 검은 콩이 차지고 맛있습니다. 시골 생활의 두 번째 문제입니다.

민박집 방안에는 의자가 없어서 방바닥에 앉아 생활합니다. 요즘 저녁에는 쌀쌀합니다. 방바닥이 따뜻해 앉아있으면 참 편안하지요. 하지만 일어서려면 젊었을 때처럼 민첩하지가 않습니다.

냉장고는 아주 작아 반찬을 꺼내려면 허리를 숙여야 하는데, 허리가 불편합니다. 그냥 바닥에 앉아 냉장고 문을 열고 반찬을 하나하나 꺼냈다가 다시 집어넣습니다. 시골 생활의 세 번째 문제점이네요. 하하하,,,

새벽 5시 30분에 깨었습니다. 해가 올라옵니다. 거위와 칠면조는 목을 길게 뽑고 웁니다. 50 몇 년을 잠에서 깰 때 이런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검둥이도 일어나고, 참새 가족도 모두 뒤지지 않고 창가에서 지저귑니다.

좋아요!

새벽에 느낄 수 있는 이런 기분만으로도 세 가지 불편한 문제들과 바꿀 가치가 충분합니다.

나를 보우해주시는 나의 신이여. 우리로 하여금 충분히 이용할 수 있게 해주시니 하루하루 더욱 충실하게 살겠나이다.
감사합니다.

번역 및 편집 : 김동호 편집위원

------------------------------------------------

<遠離城市的日子一>

外子他2020年去上了森林解說員的課,考到了證照,今年4月底接到了一個森林解說員的工作,位置在韓國江原道的國立森林休養所,工作從5月到11月底,

因12.1.2月那兒會下大雪,不開放觀光客入山。

位置在韓半島的東北部,離首爾開車需3小時,198公里。是個空氣很好的山中鄉下,我們在工作附近找到了一個夏天避暑用的民宿的房間住,就當做去深山過幾個月的森林療養生活,還有人付我們生活費用,不错喔。

很棒的鄉下生活開始~

没電視的日子。昨天不到10點就睡了。星期六預約了有線電視公司要來裝有線台,結果,工作人員來一看,說民宿的這小電視是以前的老舊電視,要申請不同的機器,星期一才能重新申請處理,現在是棒球季,我家老爺是棒球迷,今天的比賽只好用手機看。

哈哈哈,鄉下生活的第一個問題。

老爺上班日,要帶便當,我也緊張了。在首爾有做了些小菜帶來。

民宿的電鍋不是高壓電鍋,煮飯了,結果飯里的黑豆是硬的,飯也不好吃,首爾家里是高壓電鍋,米没有先泡水,煮了,飯和黑豆也是Q彈的,鄉下生活第二個問題。

房間很内没有椅子,坐地板的生活。現在晚上還會冷,地板是熱的,坐下很舒服,但站起來時,没有年輕時的靈活了,冰箱很小,要拿小菜,必須彎腰,腰有些不舒服了,只好坐在地板上,打開冰箱門,一盒盒小菜拿出來,放回去。哈哈哈,鄉下生活第三個問題。

清晨5:30醒來,太陽出來了,鵝和火雞拉着聲帶叫着,50多年來没有在睡醒時分聽過這樣的聲音,小黑狗也醒來了,麻雀整個家族也不輸陣,在窗口喧嚷着。

好啊!

我就是要這樣的晨曦的感覺,那就必須用以上三個不方便來換取。

感謝父母神的護佑,總是讓我們够用,而且日子過得更充實。

라문황 주주통신원  low0309@hotmail.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