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공자는 <주역>을 읽은 지 3년 만에 '지천명', 즉 하늘이 만물에 부여한 원리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주역은 동양학의 뿌리라고도 합니다. 동양의 가장 오래된 경전이란 뜻이죠. 주역은 유학에서 말하는 '삼경' 중 하나입니다. 원래 이름은 <역경>인데 '주(周)나라시대의 역(易)’이란 뜻에서 <주역>이라고 부릅니다. 얼마 전 한겨레 주주가 된 김상학 주주님은 현재 대학 교육원에서 주역 노자 장자 역학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요즘 동양철학 특히 주역에 대해 관심 갖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막상 호기심에 책을 들추면 너무 어려워 곧 덮어버리곤 할텐 데요. 이번 기회에 주역을 쉽게 접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김상학 주주의 '쉬운 역학(易學)'을 2주에 한 번 연재합니다.

우리는 이미 대우주(시간.공간)와 소우주(인간)의 유기적 관계성을 알아보았지요. 본래 북두칠성은 7개의 별과 2개의 감추어진 별이 있다지요. 1성에서 7성까지와 보성輔星과 필성畢星이 있어 보필을 해 준다지요.(도표5). 이 9성이 사람의 얼굴에 눈 2, 귀 2, 코 2, 입 1개로 일곱 개. 그리고 하체에 2개로 총 아홉 구멍(9규九竅)으로 내려앉았다고 하네요.

<도표 5- 내필성과 보필성>

북두칠성이 모든 별들을 지휘하여 우주 운행을 하듯이 이 9규가 사람의 정신과 육체(마음과 몸)를 총지휘하고 있다네요. 또한 북두칠성이 반시계 방향으로 한 달에 30도씩 운행을 한다네요. 이 때 자루 부분(도표1)의 7성이 초저녁 시간대에 해당하는 그 달을 지시한다고 하네요(도표4). 뗄레야 뗄 수 없는 대우주와 소우주의 질서와 대칭은 너무 신비한 이야기 같기도 하네요. 아니 스스로 그러한 자연自然일 뿐이겠지요.

<도표 1- 표와 괴>

<도표 4- 지지와 북두칠성 방위>

북두칠성은 띠별로 자신을 관장하는 별(도표3)이 있다지요. 그 별은 개인의 운명을 관장하고 있으니까 아래 구성(九星) 해설과 연결해 보면 재미나겠네요. 역시 믿을 것은 못 되고요. 옛 사람들이 자연의 순리에 따르며, 하늘과 땅과 사람을 하나의 자연 질서로 보려했던 숭고한 정신을 생각하면 좋겠네요.

<도표 3- 북두칠성과 12지지>

 

<九星法 해설>

1성) 천추성 - 탐랑성(生氣). 子 쥐띠

도의 중심이 되는 별 - 천추성이 북두칠성의 꼬리부분인 요광성이 운동을 잘 할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준다는 뜻이 있다. 생명의 근원인 물을 생함. 생기 성액을 풀어주는 신으로 복을 주관. 도화살 - 물의 이동성을 빗댐.

2성) 천선성 - 거문성(天乙). 丑 소와 亥 돼지띠

구성학에서는 흉성. 형벌을 주관. 자손이 잘 되고 재산이 불어난다. 양택에서는 복주머니 역할. 설날 - 복주머니, 복조리. 천선성의 조응을 받기 위한 풍습.

3성) 천기성 - 녹존성(화해禍害). 寅 호랑이와 戌 개띠

구성학 - 인간이 화해방에 살면 말년이 안 좋음. 재난 관계 일을 주관. 사람이 성취한 만큼 화와 해도 함께 해 주기에 살만하면 죽는다는 말이 나온다.

4성) 천권성 - 문곡성(육살六殺). 卯토끼와 酉닭띠

하늘의 모든 권력을 한 손에 거머쥔 별. 시비를 판단함 - 판사, 검사, 사형집행인의 직종이 어울림.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자 못하고 요절할 수도 있고 인재를 골라 위인을 만들기도 한다.

5성) 옥형성 - 염정성 (오귀五鬼). 辰 용과 申 원숭이띠

천권성(4)은 저울에 해당하지만 이 도구로 옥형성은 저울질을 한다. 죄를 다스린다. - 음의 象이다. 북두칠성의 중심을 잡아주고 땅의 통치자로 하여금 권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제자리를 지키면 훌륭한 임금이 출현하고 그렇지 못하면 흉악한 임금이 출현한다. 보통 사람들이 이 별을 숭상하면 과대망상증, 고집, 자존심으로 권력을 탐하게 된다.

6성) 개양성 - 무곡성(연년延年). 巳 뱀과 未 양띠

자미궁의 경호담당. 힘이 가장 세다. 양기를 열어 준다. 지기가 강건하고 과단성이 있고 정직함. 인간의 수명연장. 길성이다. 무속에서 가장 많이 숭배한다. - 힘이 최강. 雷聲(뇌성) - 무곡성을 부리는 신장이다.

7성) 요광성 - 파군성(절명絶命). 午 말띠

천기의 출입을 관장하는 별. 천추성(1성)의 명령을 받아 번개를 만든다.

8성) 좌보성 - 동명洞明

9성) 우필성 - 은광隱光

▲ 한겨레 자료(사진 이병학 선임기자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728200.html)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김상학 주주통신원  saram54@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