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톨릭주교협의회 성명


관동대지진 발생 100년. 일본 주교들이 일본 정부에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에 대한 국가 책임을 요구하고, 역사를 왜곡하지 않은 교육 확대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9월 1일 일본 가톨릭주교협의회 사회주교위원회가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에 관한 성명을 냈다.

가쓰야 다이지 주교(위원장)를 비롯해 8명 주교는 “지진 100년을 맞는 올해, 다양성 속에서 모든 사람의 인권이 존중받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를 세계에 보여 주도록 관동 대지진 조선인 학살의 역사를 진지하게 마주할 것을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국가적 책임의 진상 규명, 희생자 유족에 대한 사죄와 보상, 자료 공개와 영구 보존, 그리고 이 사실을 왜곡하지 않은 역사 교육의 확대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에 “매년 도쿄도 스미다구에서 열리는 희생자 추도식에 추도문 발송을 재개하고 추도식을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는 취임 첫해인 2016년에만 추도문을 보냈고, 2017년부터 보내지 않고 있다.

일본 사회주교위원회는 “조선인 학살은 일본의 한반도 식민지화와 이에 대한 조선 민중의 저항, 그리고 ‘불령선인’(不逞鮮人) 탄압이라는 역사적 맥락에서 발생한 사건”이라며, “이 사건으로 일본에서는 조선인을 향한 이유 없는 차별 감정이 생겨났고, 지금도 조선 학교에 대한 공공 기관의 차별과 사회에서의 배타적 언행이 만연해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들은 가톨릭교회 신자와 일본 모든 시민에 “관동 대지진으로부터 100년이 지난 지금, 왜 그러한 학살이 일어났고, 우리는 일본에 있는 외국인에게 좋은 이웃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과거를 돌아볼 때”라고 호소했다.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에서 규모 7.9의 대규모 지진으로 10만 명이 넘게 사망했다. 당시 일본은 불안한 정세를 수습하기 위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방화했다’ 등의 헛소문을 퍼트렸고, 군인과 경찰, 자경단이 조선인, 중국인, 오키나와인 등을 학살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조선인 희생자는 6000명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명 전문 보러 가기 ☞

출처 : 가톨릭뉴스 지금여기(http://www.catholicnews.co.kr)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배선영 가톨릭 지금여기 기자  hanion@hani.co.kr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간토대학살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