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번째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 성명서 전문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지난 3월  전주에서 '윤석열 정부 퇴진'을 촉구하는 미사를 시작으로 지난 8월14일 서울시청 앞 숭례문대로에서 열린 17번째 미사로 1차 시국기도회를 마쳤다.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시국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며 노래를 부르고 있다. 김광수 기자(사진 출처 : 한겨레 신문 /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111436.htm)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시국기도회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며 노래를 부르고 있다. 김광수 기자(사진 출처 : 한겨레 신문 /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111436.htm)

2차 시국기도회 첫 번째 미사인 18번째 시국 미사는 지난 10월 9일 일본영사관이 마주 보이는  부산 정발 장군 공원에서 열렸다. 10월에는 추가로 미사가 세 번 더 열린다. 19번째 미사는 10월16일 저녁 7시30분 서울 시청역 숭례문 앞 도로, 20번째 미사는 10월23일 저녁 7시30분 전주교구 우전성당에서, 21번째 미사는 10월30일 저녁 7시30분 서울광장 서편 도로에서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 미사를 겸하는 시국기도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시국기도회에서 신부들이 기도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사진 출처 : 한겨레 신문 /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111436.htm)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시국기도회에서 신부들이 기도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사진 출처 : 한겨레 신문 /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111436.htm)

 

오염된 바다, 흔들리는 민주주의

“주님의 궤를 메고 백성 앞에 서서 나아가라”(여호 3,6).

 

1. 지난 8월 14일 서울 세종대로에서 월요시국기도회를 폐막하자마자 일본은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7등급 핵사고 재난이 발생했던 후쿠시마의 130만t 방사능 폐수를 바다로 흘려보내기 시작했다. 장차 바다는 회복불능의 영구 오염지대로 남을 전망이다. 평생토록 <녹색평론> 하나를 키워서 죽는 날까지 “변화냐 파멸이냐?”(김종철) 하고 울부짖던 예언자는 지금 어떤 심정일까. 그런데 믿기 어려운 또 다른 일이 벌어졌다. 하나뿐인 일본의 패륜적 범죄를 한국이 두둔하고 나선 것이다.

2. 어찌하여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정당화하고 지원하는 체제가 이 땅에 등장하게 되었는지 생각할수록 어이가 없다. 한편으로는 나라를 팔아서라도 탐욕을 채우려는 기득권 세력의 몰염치에 놀라고, 다른 한편으로 자주독립과 민족화해,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 기꺼이 살을 베어 주고 피를 쏟아 주신 분들의 희생이 떠올라 가슴이 미어진다. 하지만 어쩌랴. 혁명이란 오랜 시간을 두고 수없는 반동을 극복해가며 아주 느리게 이뤄내는 성과인 것을. 민주주의는 끊임없이 방어하고 보호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무너지고 마는 특이체질인 것을. 자포자기나 낙심천만은 금물이다. 발악發惡에는 발선發善으로.

3. 사람의 도리는 고사하고 최소한의 정리情理, 의리조차 배우지 못한 허풍선. 오로지 제 뱃속을 세상의 전부로 아는 허랑방탕 전직 검사의 집권이 재앙의 시작이었다. 그러나 진정한 민주주의를 가로막는 체제의 배후는 따로 있다. 그깟 ‘윤모’ 하나를 치운다고 해도 민주주의가 멀쩡해지지 않는다. 근본적으로 우리가 신봉해 온 민주주의가 가짜 민주주의라는 점을 분명히 말해두어야 하겠다. 선거대의제가 곧 민주주의라고 믿었던 우리는 너무나 순진하고 어리석었다. 민중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다스릴 때 비로소 참된 민주주의다. 어쩌면 윤석열의 공로는 민중의 이름으로 출현한 모든 대의 정부가 민중의 이해와 정반대로 작동해 온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 보여 준 점일지도 모르겠다.

아무리 언론개혁, 검찰개혁을 열망하며 국회의원을 뽑아 놔도 결국은 정치 엘리트와 금권세력이 지배하는 과두적 체제의 지속이라는 점 또한 너무나 분명해졌다. 민주주의를 가장하고 참칭하여 권력 게임을 주도하는 자들에게 속지 말자. 양처럼 순하되 뱀처럼 슬기로워야 한다는 말씀을 따라 누구나 대등한 자격으로 통치의 권리와 책임을 나누도록 하자. 다른 한편으로 오늘날 우리의 삶이 몹시 불안한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은 너와 내가 어떤 형태로든 가담하고 용납한 결과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특히 종교인들부터 정치적 무관심, 무감각, 냉소주의의 형태로 가짜 민주주의의 메커니즘에 공모하고 공조해 온 잘못을 반성해야 한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프란치스코 교종이 그토록 강조해마지 않는 예언정신과 복음의 대범함으로부터 멀어졌다.

4. 모든 것이 망가지고 무너지는 현실을 볼 때 사회적으로나 생태적으로나 더는 기다리고 있을 여유가 없다. 일본 방사능 폐수에 오염된 한국 민주주의 시스템을 바로 잡는 데 너도나도 힘을 합치자. 한국천주교회 신앙의 원형은 “흔한 사랑이 아니라 압도적인 사랑, 예측 가능한 혁명이 아니라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혁명”(김탁환)을 위해 살을 베어 주고 피를 쏟아 주는 행동이었음을 상기한다. 그리하여 사제인 우리들부터 삶의 밑바닥에 발을 딛고 거기서 새로운 민주주의를 길어 올리고자 한다.

정발 장군 앞에서

5. 정발 장군을 마주 바라보는 이곳에서 부산시국기도회가 열렸다. 임진왜란 최초의 전투에서 정발 장군과 병사 전원이 싸우다 죽었다. 아니 죽을 때까지 싸웠다. 백성들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낫 들고 달려들었고 기왓장 들어내서 던졌다. 전투가 벌어지면 그저 구경만 하는 일본 농민들과 달랐으니 모든 이가 결사항전의 주역이었다. 그분들의 뜨거운 숨결과 은혜를 느끼며 기운을 내자. 보름이면 기운 달이 차오르고, 찼던 달도 기운다. 우리는 갈수록 새로워지고 반생명, 반평화, 친일매국 검찰독재, 불법무도 윤석열의 퇴장은 나날이 가까워지고 있다.

2023년 10월 9일
애민군주 세종의 한글창제 정신을 기리며
부산 정발 장군 공원에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1: 59분부터 사제단 성명서는 부산교구 조성제 신부가 낭독합니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sajedan.org/sjd/bbs/board.php?bo_table=sjd07_01&wr_id=17
* 참고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q3f31bTm0
* 참고 기사 : https://www.hani.co.kr/arti/area/yeongnam/1111436.htm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김동호 편집위원

김미경 편집위원  mkyoung60@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